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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심리학

사회인지 이론과 자기효능감 – 행동을 바꾸는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

by lumistory 2025.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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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두라의 시선으로 보는 학습, 동기, 그리고 인간 내적 변화의 가능성

 

들어가는 말 – 행동주의를 넘어 ‘인지’와 ‘환경’을 함께 보는 관점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지적 요인사회적 환경이 어떻게 인간의 행동과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중점적으로 파고드는 사회인지 이론을 소개한다.

 

행동주의 관점에서 인간 행동은 주로 보상과 처벌에 의해 형성된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앨버트 반두라는 인간은 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해석하며 예측하는 인지적 능력을 갖췄다라고 주장했다. 그 결과, 관찰학습과 자기효능감 같은 개념이 성격심리학의 핵심 화두로 떠오르게 되었다.

 

사회인지 이론의 기본 개념

 

1. 상호결정론

 

반두라는 행동, 개인적 요인, 환경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역동적 과정을 상호결정론이라 불렀다.

행동주의는 환경이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단방향 설명에 치중했지만, 사회인지 이론에서는 개인의 인지적 해석, 기대, 감정이 다시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환경이 변화함으로써 행동도 달라질 수 있다고 봤다.

 

2. 관찰학습과 모델링

 

행동주의와 달리 사회인지 이론은 직접 보상이나 처벌을 받지 않아도, 다른 사람이 행동하는 모습을 보고 학습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를 관찰학습 또는 모델링이라 한다.

대표적인 예가 반두라의 보보 인형 실험이다. 아이들이 어른의 공격적 행동을 관찰하면, 실제로 비슷한 폭력 행동을 모방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학습이 꼭 경험적 시행착오를 통해서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행동과 결과를 인지적으로 분석하고 필요한 부분을 모방·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자기효능감

 

1. 자기효능감의 정의

 

반두라의 자기효능감은 특정한 문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의미한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 좀 더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실패해도 쉽게 좌절하지 않는다.

자기효능감이 낮은 사람: 어려운 과제를 회피하거나 포기하기 쉽고, 작은 실패에도 크게 주눅 들어 다음 시도를 꺼린다.

 

2. 자기효능감의 4대 형성 요인

 

반두라는 사람들의 자기효능감이 다음 네 가지 원천에서 나온다고 보았다.

 

성취 경험

직접 과제를 해결하거나 목표를 달성한 경험을 쌓으면, “나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이 강화된다.

 

대리 경험

나와 비슷한 처지·능력을 가진 사람이 성공하는 모습을 보면,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효과를 얻는다.

 

언어적 설득

주변 사람(가족, 친구, 스승 등)의 긍정적 피드백이나 칭찬, 격려가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정서적·생리적 상태

불안이나 긴장, 컨디션 저하 등은 자신감을 떨어뜨리고, 반대로 편안하고 긍정적인 감정 상태는 자기효능감을 뒷받침해 준다.

 

사회인지 이론의 성격 이해 – ‘환경’과 ‘내면’의 균형

 

1. 행동주의와 정신분석의 중간 지대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행동과 환경적 조건을 강조하며, 내면이나 무의식을 다루지 않는다.

정신분석은 무의식과 어린 시절의 갈등이 현재 행동을 결정한다고 본다.

사회인지 이론은 환경과 내면 모두를 중요한 변수로 삼되, 개인이 가진 인지 능력’(해석, 예측, 평가)이 어떻게 행동을 선택하고 수정하는지 다룬다.

 

2. ‘성격이란 행동 패턴 + 인지적 해석 틀

 

사회인지 관점에서 성격은 반복적 행동의 패턴이자, 상황과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생각(믿음, 기대, 가치관)의 틀로 정의할 수 있다.

같은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어떤 사람은 다음엔 더 잘할 수 있어라고 생각해 계속 도전하고, 다른 사람은 어차피 난 못 해라고 생각해 포기한다.

이런 태도의 차이가 장기간 축적되면, 각자의 성격적 특성으로 굳어지기도 한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제 활용

 

1. 교육 현장

 

교사나 부모가 시범을 보이고, 학생이 그것을 관찰하면서 학습해 나가는 관찰학습 과정은 교육의 핵심이다. , 학생이 작은 성공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하고, 주변에서 칭찬·격려를 해 준다면 자기효능감이 오르면서 학습 성취가 높아진다.

 

2. 조직과 경영

 

멘토링 프로그램: 신입사원이 비슷한 배경의 선배가 업무를 잘 처리하는 과정을 보고 따라 하면서, 자신도 성장할 수 있다고 느끼게 된다.

목표 설정: 자기효능감이 높은 구성원은 높은 난이도의 과제에도 의욕적으로 임하고, 실패에도 쉽게 좌절하지 않는다.

 

3. 임상·상담 영역

 

인지행동치료(CBT)와 유사한 맥락으로, 부정적 사고패턴을 긍정적으로 바꾸고, 점진적 노출이나 성공 경험을 쌓게 함으로써 내담자의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우울, 불안 등 정서 문제를 겪는 사람들도 어렵지만 그래도 시도해 볼 수 있다는 믿음을 회복하면, 회복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사회인지 이론의 의의와 한계

 

1. 의의

 

학습의 새 지평: 단순한 강화·처벌 중심에서 벗어나, 관찰, 인지, 기대를 핵심 축으로 삼음.

자기효능감 개념: 개인이 스스로를 어떻게 평가하는가가 실제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구체적으로 제시.

다양한 응용성: 교육, 조직, 임상, 코칭 등 폭넓은 분야에서 실용적 가치가 높다.

 

2. 한계

 

감정적·무의식적 요소 설명 부족: 정신분석이 다루는 무의식 충동이나 인본주의가 강조하는 자발적 성장 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 측면이 있다.

정서 및 동기의 복잡성 간과: 자기효능감처럼 인지적 믿음만으로 설명하기 힘든, 깊은 정서적 갈등이나 사회·문화적 구조에 대한 분석이 부족하다는 비판도 존재한다.

 

마무리 – 행동의 변화를 이끄는 인지적 힘

 

사회인지 이론은 인간은 끊임없이 생각하고 해석하며 모델을 관찰하고, 자기 효능감을 키워 가는 존재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이는 우리가 왜 과거의 실패나 낯선 상황에서도 도전을 계속하는지, 혹은 반대로 작은 시련에도 쉽게 물러서는지 잘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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